◇ 벼 농 사
△ 논토양 개량 :· 땅심을 높이기 위해 볏짚을 깔아 준 논은 18㎝이상 깊이갈이를 해서 볏짚이 잘 썩도록 해 주어야 내년 농사에 지장이 없고,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다.
· 가축을 사육하고 있는 농가에서는 겨울철 동안에 볏짚, 보릿짚 등을 이용 외양간두엄을 생산해 모아 놓았다가 봄갈이하기 전에 퇴구비로 이용토록 한다.
· 모래논 등 찰흙이 적어 생산력이 떨어지는 논은 찰흙함량이 많은 양질의 흙으로 객토를 하여 토양조건을 개선토록 하고, 유기물 주기 등 토양을 종합 개량하여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 채 소
△ 가을배추 :· 아직까지 수확하지 않은 배추는 서둘러 수확, 임시 저장해 얼지 않도록 하고 저장이 곤란한 경우는 빨리 출하토록 한다.
△ 시설 채소 :· 보온용 커튼이나 피복재는 해가 뜨는 즉시 걷어 주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
· 눈이 많이 내릴 때는 비닐하우스 지붕 위의 눈이 빨리 녹아내릴 수 있도록 하거나 지붕 위에 쌓이지 않도록 쓸어내리고, 하우스 주변의 배수로를 잘 정비하여 시설 내부가 과습하지 않도록 한다.
· 열매채소는 밤 동안의 최저 온도를 12℃ 이상, 상추와 같은 잎채소는 8℃ 이상 유지되도록 보온 관리를 잘 해주어 품질 좋은 채소를 생산하도록 한다.
· 시설원예 난방비 절감을 위해서 하우스 피복 자재를 개선하여 보온력을 높이도록 하고, 온풍난방기 배기열회수장치, 일사감응자동변온장치, 지중가온 시설 및 수막하우스 시설을 이용하여 난방 에너지를 절약토록 한다.
· 겨울철 시설재배 작물에 물을 줄 때는 2~3일전 물을 미리 받아두고, 반드시 오전에 물을 주도록 한다.
◇ 화 훼
· 하우스에서 거베라를 재배할 경우, 포장에 물주는 작업은 오전 10시경에 하는 것이 과습에 의한 곰팡이병 발생을 줄일 수 있다.
· 시설재배에서 물주는 양은 토양조건, 작물의 상태, 햇빛 강도에 따라 다르게 주어야 하므로 흐린 날이나 습할 때는 주는 양을 줄이도록 한다.
· 겨울철 시설 화훼재배는 기본적으로 환경관리가 중요하므로 작목별 적정 온도 유지와 환기에 의한 습도 관리에 유의한다.
◇ 축 산
△ 가축사양관리 :· 소는 찬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축사 안으로 샛바람이 들어오지 않게 한다. 특히 송아지는 추위에 약하므로 보온관리를 잘 해 주도록 한다.
· 젖소는 온도가 떨어지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혈관을 수축시켜 산유량에 영향을 미치는 혈액의 흐름을 조절하게 되어 유지방 등 우유 성분은 높아지는 반면, 산유량이 감소하게 되므로 사료의 에너지 수준을 조정해 주고 찬바람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돈사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소독시설, 급수라인 등은 단열재를 이용하여 동파를 방지하고, 수시로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한다.
· 닭장은 샛바람 방지를 위하여 바람막이 시설을 설치하고 햇볕을 가리는 장애물은 제거한다.
△ 초지·사료작물 관리 :· 겨울 월동 사료작물의 한발 및 동해 방지를 위하여 롤러를 이용한 진압을 실시하여 추위로 인해 들떠있는 토양을 잘 다져주도록 한다. 〈제공 : 농촌진흥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