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1-15 격주간 제688호>
<민속 채소의 이용> 꾸준히 먹으면 기관지·천식증세 사라져

머위

머구, 관동초, 봉두채, 사두초, 머웃대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머위는 국화과의 암수 다른 여러해살이풀로 잎과 줄기를 이용한다. 습한 곳을 좋아하며 중국과 일본에도 분포하는 머위의 뿌리는 7~8마디쯤 자라 마디마다 새싹이 나오고 잎이 핀다. 주로 식용하는 잎자루가 60㎝가량 자라는데, 자르면 독특한 향이 있다. 꽃은 이른 봄에 잎보다 먼저 피는데 식용한다.
씨나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고온과 건조에 약하다. 저온에는 강하다. 보통 4월부터 수확하며 1년에 2~3회 수확할 수 있다.

△ 성분 및 효능

꽃봉오리에는 쓴맛 물질인 페타시틴, 이소페타시틴, 정유, 쿠에르세틴과 켐페롤이 들어 있다. 잎에는 플라보노이드, 트리테르펜, 사포닌이 있다. 민간에서는 기침 가래약으로 감기 기침에 쓴다. 기관지천식, 축농증, 진통, 벌레 물린데, 다래끼 증세에 효과가 있다. 항균작용이 뛰어나다.

△ 요리하기

줄기라 불리우는 굵은 잎자루를 나물로 먹는 것으로 향기가 좋고 비타민이 고루 함유되어 있고 칼슘이 많은 알카리식품이다. 볶음, 조림, 장아찌, 정과 등으로 조리하며 머위 잎은 삶아서 아린 맛을 우려내 쌈으로도 이용한다. 나물, 셀러드, 푸른머위조림, 단맛조림, 머위대들깨즙나물, 머위줄기된장무침을 만든다.

머위줄기두부무침 : 머위줄기 300g, 두부 4분지 1모, 통깨 2큰술, 참기름·다진마늘·소금 각 1큰술
① 줄기를 삶아 껍질을 벗기고 약 4㎝ 길이로 썬다. ② 머위줄기에 두부와 통깨를 넣고 두부가 으깨지게 무치면서 다시 마늘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참기름을 친다.

△ 녹즙 만들기

머위 잎 100g, 설탕 약간을 준비한다, 머위를 물에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썬 다음 녹즙기에 넣어 즙을 낸다. 그냥 먹기에 맛이 강하므로 설탕으로 감미하고 물을 타서 마신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농촌·사회단신> 국화 신품종 육성…연간 15억 로열티 절감 될듯
다음기사   4-H지도자·회원, 국제협력 증진과 농업 발전 돌파구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