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나물
생약 이름이 불갑초(佛甲草)로 우리나라 전역과 중국, 일본에 분포하는 돌나물은 여러해살이풀로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면서 옆으로 뻗어나가며 번식한다. 줄기와 잎을 이용하는데 잎은 다육질이며 5~6월에 노란색의 꽃이 피며 7월이면 씨가 익는다. 돈나물, 석채, 전채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마디에서 뿌리가 나와 번식하며 재배할 때 수분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 밀식재배하면 연하고 긴 것을 수확할 수 있다. 꽃이 필 때 적심해 주면 곁가지가 많이 나온다. 비닐터널만 씌워주면 1년 내내 수확이 가능하다.
△ 성분 및 효능
전초에는 세도헵툴로우스, 메틸이소펠레타린 등이 들어 있으며 동의치료에서는 해열, 해독, 타박상, 간경변, 뱀에 물린데 사용하며 민간에서는 잎을 짓찧어 곪은 상처에 붙이거나 식욕증진, 볼거리에 사용한다. 항암작용이 있다고 알려졌다. 회분, 칼슘, 인, 철, 여러 가지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다.
△ 요리하기
일반적으로 많이 해 먹는 것이 물김치와 생채 그리고 겉절이이다.
돌나물겉절이 : 돌나물 300g, 다진 마늘과 깨소금 1큰술, 다진 파 2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멸치젓 3분지 2컵, 소금 적당량. ① 돌나물을 가볍게 씻어 건져 놓는다. ② 멸치젓, 마늘, 파, 깨소금, 고춧가루, 생강을 섞어 양념을 만들어 놓는다. ③ 돌나물과 양념을 섞어 가볍게 무친다.
△ 건강주 담그기
돌나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후 배합비율을 무게로 소주(알콜 25%) : 돌나물 전초 : 흑설탕을 5 : 3 : 1로 하여 최소 1개월 이상 숙성시켜 마신다.
△ 녹즙 만들기
돌나물 잎 또는 줄기(섞여도 가능) 100g, 설탕 약간을 준비한다. 돌나물을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썬 다음 녹즙기에 넣어 즙을 낸다. 설탕으로 감미하고 물에 타서 먹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