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7-15 격주간 제680호>
<민속 채소의 이용> 방풍

뿌리를 요리로 이용, 맛 좋고 몸에 유익

식물 전체에 향이 있는 방풍은 생약명으로도 방풍(防風)인데 바닷가나 들판의 모래밭에 주로 난다. 동운, 회초, 병풍, 백비라고도 불리는 방풍은 어린잎과 뿌리를 이용하는데 여러해살이풀로 30~70㎝높이로 자라며 6~8월에 흰꽃이 피고 9~10월에 열매를 맺는다.

△ 성분 및 효능

뿌리에 정유와 쿠마린이 들어 있고 잎에는 쿠마린과 탄닌질이 있으며 루틴, 히스페리딘 등의 플라보노이드도 있다. 치료에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중풍, 통풍을 막는데 쓰며 그 외에도 발한해열제, 두통, 신경통의 진통제로 사용된다. 민간에서는 두통을 없애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진해작용을 하여 많이 써 왔다. 감기에는 뿌리를 달여 하루 세 번 먹는다.

△ 요리 하기

봄에 나오는 어린잎을 나물로 이용하고 주로 약제로 쓰고 있는 뿌리를 이용할 경우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몸에도 매우 유익하다. 잎으로 방풍죽과 방풍나물, 방풍튀김과 뿌리를 이용한 방풍뿌리나물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방풍죽은 잎 200g, 달걀 2개, 스프국물 5컵, 간장 1큰술, 미림 1큰술, 소금 약간, 밥 3컵으로 ① 잎을 깨끗이 씻고 작게 자른 후 달걀을 풀어 놓는다. ② 냄비에 수프국물을 끓이다가 양념을 넣고 밥을 넣는다. ③ 다시 끓으면 위에 자른 방풍을 뿌리고 익으면 달걀을 전체에 골고루 붓고 뚜껑을 덮는다. ④ 반숙이 되면 불을 끈다.

△ 건강술 담그기

배합비율을 무게로 소주(알콜 25% 이상) : 방풍뿌리 : 흑설탕을 5 : 3 : 1로 하여 3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피로회복과 빈혈, 두통에 좋다.

△ 녹즙 만들기

방풍 잎 100g 과 설탕 약간을 준비한다. 잎을 물에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썬 다음 녹즙기에 넣어 즙을 낸다. 설탕을 넣어 먹으면 마시기에 좋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농촌·사회단신> 태극기, 앞으로 다른 기(旗)보다 더 높게 달아야
다음기사   4-H정신으로 농촌·자연 지킴이 될 것을 다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