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사르총회, 우리가 주인공〈2〉
□ 네트워크를 통한 전국 학교4-H회원들이 람사르총회 기간 중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나?
|
<람사르총회와 연계한 각종 프로그램들이 4-H회원들을 기다리고 있다.> |
■람사르 패밀리 운영(가칭)
1학교 또는 1학급이 람사르협약 당사국 1개국을 지정하여 그 나라의 민족, 지리적 특성, 언어, 문화, 환경 등 국제이해교육을 하고 그 나라 습지의 특성을 공부하여 습지에 관한 전시물을 제작, 회의 기간 중 전시부스에 전시하고, 해당되는 나라에 선물로도 줄 수 있도록 한다. 학교4-H회 과제사업으로 실시할 수 있으며 평소 우리가 전시할 수 있는 작품으로 전시할 수 있다.
가령 한지를 이용하여 남미 캐릭터인형을 만들어 CECO(창원컨벤션센터)에 전시할 수도 있다.
■습지캠프 및 농촌체험교육 운영
람사르 기간 중 창원주남저수지와 우포늪을 연결한 습지캠프(전국 학교4-H회원 100명)를 실시하고 깃대를 제작하여 습지걷기대행진을 펼친다. 람사르 총회 기간 중 금~일(2박3일)에 실시하면 언론의 주목을 받기 좋으며 학생들의 교육활동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학교4-H회원 환경교육분야 선진도시 및 해외습지체험탐방 활동 운영
일본 습지 견학은 4박 5일정도가 적당하다. 창원환경교육 T/F팀에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일본의 습지에는 북해도 쿠시로 습지, 동경습지, 큐슈 가고시마현 이즈미 습지 등이 있다.
■습지식물 전시 (우리꽃 전시) 부스 운영
회의 기간 중 습지식물 중 갖가지 우리 꽃 50~100여 종류를 컨벤션센터에 전시, 관람토록 한다. 습지에 자라는 식물은 대략 300여 종이 있는데 정수식물, 부유식물, 부엽식물, 수중식물로 구분할 수 있다. 전국 각지에서 분포하는 특색 있는 습지식물을 모아 전시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지난 주남저수지 철새축제 기간에 창원 대산고4-H회에서 10여종의 습지식물을 전시하고 체험활동을 할 수 있게 했는데, 시민들의 반응이 좋았다고 시에서 자체평가를 했다.
■Tea time & Break time에 공연활동
회의 기간 중 컨벤션센터에서 Tea time & Break time에 공연활동을 운영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공연활동이 가능하다면 경상남도 람사르습지사업단에 시간을 만들어 줄 것을 의뢰한 뒤 4-H에서 가장 자신 있게 보여줄 수 있는 우리 전통 공연을 올리도록 한다. 만약 회의 장소가 안 된다면 주남저수지에서 공연활동을 할 수도 있다.
■전국 네트워크 학생모니터링 대회
2008 람사르총회에서 이슈가 될 논습지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월별 기록하여 생태지도를 만든 후 학생4-H회원들이 전국네트워크를 연결하여 비교, 교류할 수 있다. 네트워크는 4-H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개설한 후 진행상황을 점검할 수 있다.
창원지역에서는 환경동아리 활동으로 학교 주변 논을 1년간 임대해 직접 농사를 짓고 수확하고 농사가 끝난 논은 무논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창원에서는 10개교를 지정하여 실시할 계획이며 창원 대산고4-H회와 창덕중4-H회에서도 참여할 예정이다. 1학교당 임대할 수 있는 논은 660㎡(200평)정도이고, 논 대여료는 연간 백만원과 운영비 백만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 창원 학교4-H에서는 람사르 총회기간 무엇을 하나?
김병국 창원 대산고4-H회 지도교사(T/F팀장)는 창원 환경교육 특화도시 조성과 람사르 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창원환경교육 T/F팀(창원시-경상남도교육청 협약)을 구성해 교재개발(영문교재포함), 습지동아리활성화사업, 주남저수지 벨트학교(6개교) 지도교사 양성사업 및 생태가이드 양성교육, 교사 직무연수, 세계어린이 습지캠프 등을 담당하고 있다.
김철수 봉림중4-H회 지도교사(환경교육T/F팀)는 교재개발을 맡고, 송기호 창덕중4-H회 지도교사는 주남저수지 벨트학교를 담당하며 역할 수행을 한다. 또한, 창원 학생4-H회는 람사르총회 개최 기간 중 부스를 마련하여 전시활동을 할 계획이며, 창원시에서는 람사르 총회 개최 전 주남저수지 철새축제를 실시한다. 이 기간 중에 조류관을 만들어 전시 및 체험활동도 함께 병행하게 된다.
〈한국4-H본부 교육연수부장 강선태〉
〈자료제공: 창원 대산고등학교4-H회 김병국 지도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