⑦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삶이란?
학교 교육에서 창조학습, 탐구학습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력과 탐구력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면 학생들의 창의력과 탐구력은 어떻게 형성되고 향상되는 것일까요?
우리 4-H회원은 늘 “좋은 것을 더욱 좋게” 라고 말합니다. “좋은 것을 더 좋게”라는 말, 얼마나 좋습니까? 항상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더 나은 것을 만들어 나가자는 생활모토입니다.
필요가 창조를 낳는다고 하지 않습니까? 세상과 사물을 대할 때 항상 문제의식을 가지고 살펴봐야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많은 어려움과 고난, 예측하지 못한 문제에 부딪히게 됩니다. 세상살이에서 진실과 거짓, 옳고 그름, 잘되고 못된 점, 개선해야 할 문제들이 무엇이며, 또 문제발생의 요인과 원인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좋은 것을 더욱 좋게, 더 잘 해보자는 새로운 필요가 창출되고 해결하려는 실천의지와 의욕이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당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그 해결방안에 따라 그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실천노력과 삶이 바로 창조적 삶이며 탐구적인 생활인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탐구력과 창조성도 개발되고 형성되는 것입니다.
신문기사나 글을 쓸 때 6하원칙에 따라 논리적으로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일상생활도 그렇게 하여야 합니다. 논리적 사고와 논술 능력뿐만 아니라, 행동하고 생활함에 있어서 창조와 발전의 기초는 바로 6하원칙이기 때문입니다.
4-H과제를 이수 할 때나 학습활동을 할 때, 항상 5W 1H, 즉 ① (what): 이것이(은) 무엇이지? ② (why): 왜 이렇지? 어떻게 된 것이지? 그 원인이 무엇이며 그 이유가 무엇인가? ③ (how) 어떻게 하면 될까? 해결방법은? ④ (when) 언제. 어느 때, ⑤ (who) 누가. ⑥ (where) 어디서 실행하고 실천할까? 하고 6하원칙에 따라 스스로 탐구적으로 생각하고, 학습 및 활동계획을 세우고, 실천계획에 따라 학습하고, 행동하고 생활하는 것이 과학적인 4-H과제이고 활동입니다.
이것을 몸에 익혀야 합니다. 생활화 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4-H회원은 더욱 지혜롭게, 더욱 너그럽고 착하게, 더욱 슬기롭게, 더욱 건강하게 더 욱 좋은 생활을 하자는 서약을 하고, 4-H과제학습과 활동을 통해서 이를 생활화하고 몸에 익히는 것입니다.
논리적 사고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삶을 계속하다보면 자기 자신의 창의력은 물론 탐구력이 향상되고, 자기창조는 물론 자기계발, 자아형성과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김준기 〈한국4-H본부 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