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과제활동 어떻게 해야 하나요?
⑤ 학습과제장 기록을 반드시…
4-H과제학습에 있어서 “과제학습의 목적의식과 과제선택의 동기를 분명히 하고 실천계획을 세세하게 세우는 것은 학습이수과정을 지속화하는데 있어서 처음이며 끝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의미는 무엇일까요?
“확고한 목적의식 없이는 계획은 물론 실천이 뒤따르지 못하며, 계획 없는 실천은 학습을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호에는 지난 호에 이어 과제학습활동의 3단계인 학습과제의 실천과 과제기록에 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먼저 회원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기록하는 습관을 몸에 꼭 익히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4-H과제학습활동을 함에 있어서 “반드시 학습과제장을 기록하자”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1)기록하는 습관은 합리적으로 사물을 판단할 수 있는 판단력과 관찰력을 향상시키고, 2)과제장을 기록하는 것은 충실한 학습을 이끌어 내고 자기학습의 실천성을 높이게 하기 때문이며, 3)‘학습과제장은 자기과제학습의 결과물’이며, ‘자기학습발전의 성과물’로 남기 때문입니다. 과제 기록장은 ‘4-H활동의 일기장’이고, ‘자기4-H활동의 역사’입니다. ‘기록이 없는 곳에 반성이 없고, 평가와 반성(평가)이 없는 곳에는 발전이 없는 것’입니다.
과제기록장은 과제를 이수한 뒤에 자기학습의 결과 및 성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평가와 반성의 기초자료일뿐만 아니라, 실패의 원인을 진단하고 분석하는 참고자료와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과제장에는 무슨 내용을 어떻게 기록해야 하는 것일까?
첫째, 학습을 어떻게 실천했는가를 진행상황과 학습내용을 기록하는 실천 기록입니다. 과제의 선택 동기ㆍ이유ㆍ목적과 실천 목표, 실행계획과 학습ㆍ방법ㆍ실천내용 등 학습과정에서 일어날 상황과 문제점과 진행사항을 점검하며 자세하게 기록하는 것입니다. 과제선택과정과 학습목표와 규모, 학습일지, 참고자료 및 과제의 반성ㆍ평가 등도 기록하는 것입니다.
둘째, 학습과정에서 관찰ㆍ측정ㆍ실천ㆍ조사한 내용 등을 기록하는 관찰기록입니다. 학습 중에 어려운 점, 노력에 대한 생생한 활동과 발자취를 기록하고 학습 중에 익힌 학습의 내용에 대해서 기록하면 더욱 효과가 올라가고 실천기록을 뒷받침 하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그 밖에 실천기록과 관찰기록에 관련된 참고자료, 사진, 신문, 잡지의 스 크렙, 인터넷 정보자료, 과제협의사항, 과제 발표회의 배부자료 등을 기록합니다.
김준기 〈한국4-H본부 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