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7-10-15 격주간 제662호> |
|
4-H 이야기 ⑪ |
4-H과제활동 어떻게 해야 하나요?
④ 과제이수계획은 이렇게?
지난 호에는 학습과제 선택단계에 이어 선택한 4-H과제에 대한 학습동기와 목적을 확립하는데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번 호에는 4-H과제학습의 두 번째 단계인 학습(활동)계획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먼저, 이수계획이란 무엇이며, 왜 계획을 세워야 하며, 그 의의는 어디에 있는가? 그리고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가를 하나하나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학습계획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가? 4-H과제학습 및 활동의 이수계획이란 4-H학습 및 활동을 언제, 누가, 어디서, 얼마만큼,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하는 과제이수 및 실행계획을 말합니다.
△학습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는 ① 먼저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② 그리고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을 결정하고 ③ 연간, 월간, 주간, 일간 실행 일정과 계획을 세웁니다. ④ 물론 학습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는 계획도 수립해야 합니다. 계획은 구체적으로 세부계획까지 세워야 하며, 되도록 명확하게 세워야 합니다.
△학습 및 활동계획은 실천을 잘 하게 하기 위한 것이며, 세운 계획에 따라 하나하나, 한 단계 한 단계, 차근차근히 실행하는 것은 바로 과제학습의 성공의 지름길 인 것입니다.
둘째, 왜 학습계획을 세우는가? 그 의의는 무엇인가?
회원들이 스스로 일정한 목적과 특별한 동기에 의해서 선택한 4-H학습 또는 활동과제를 이수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동기와 목적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곧 실천과 실행을 통해서 만이 도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목적을 보다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실천계획을 얼마나 자세하게 그리고 어떻게 세우느냐에 따라 학습의 성패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학습계획은 학습결과 즉 성공과 목표 달성에 대한 예상을 명확히 할 수 있고, 학습활동에 일관성 유지하게 하며, 학습을 효율적으로 해보려는 합리적인 태도가 길러지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좋은 것을 더욱 좋게! 더욱 더 잘 해야겠다고 하는 능동적인 실천 의지와 의욕이 샘솟게 합니다.
그리고, 학습활동을 해 나가면서 계획한 데로 잘 실행되고 진행되고 있는 지를 수시로 그 이수과정을 확인하고 진행성과 상황에 따라 수정하고 변경 할 수 있습니다. 학습결과에 대해서도 반성하고 평가하며 개선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기초 자료가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계획된 학습과 생활은 능률적이고 지속적인 실천을 그리고 그 실천의 결과는 곧 바로 성공적인 발전과 생산적 결실을 맺게 하는 것입니다.
김준기 〈한국4-H본부 회장〉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