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과제활동 어떻게 해야 하나요?
③ 4-H활동 과제를 왜 선택했는가? 그 목표는 무엇인가?
이미 과제를 선택하여 열심히 이수하고 있는 회원이 많이 있겠지만, 지난 호 4-H이야기를 읽고 나서 “나는 무슨 과제를 선택해야 할까?” 하고 아직도 고민도 하고 또 깊은 생각에 젖어 있는 회원이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번 더 묻겠습니다. 자기가 해야 하고, 또 할 수 있는 4-H학습 및 활동과제를 분명히 선택 하였습니까?
못했다면 빨리 해야지요.
과제는 어느 때든 항상 선택할 수 있고 또 할(일)거리가 있으면 그때그때 선택해야 하니까, 지금이라도 늦지 않습니다. 어서 선택하십시오. 이제부터라도 좋습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시작을 해야 무엇인가 얻어지는 것이 있을 테니까 말이죠.
과제를 선택했다면, 이젠 왜 선택을 했으며, 선택을 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를 물어 보겠습니다.
물론 4-H회원 스스로가 사람다운 노릇과 구실을 하며, 올곧고 참되게 살 수 있는 사람이 되고, 또 보다 아름답고, 보람되게, 보다 뜻있게, 멋있게, 신명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 과제를 선택 하였겠지요?
사람은 미래에 대한 희망과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회원들 각자가 과제를 선택할 때는 그럴 만한 이유와 동기 그리고 목적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뭐냐 하는 것입니다. 이수하고자 하는 과제에 대한 동기와 목적이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확실하게 하여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그 동기와 목적을 달성하기위해서 실행하고 실천할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배가 항해를 하듯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목적지와 목표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 목적지가 분명하지 않는 항해는 것은 방황하거나 의미 없는 항해 일 뿐입니다.
4-H과제 이수활동에 있어서도 그렇습니다. 과제를 이수하는 목적과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목표가 없는 과제 활동은 실천을 제대로 할 수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성공을 거둘 수가 없습니다. 목적은 일구어 내야 할 일의 목표입니다. 일구고 이루어야 할 실행목표는 목적을 달성하는 실천의 기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목표는 어떻게 설정하고 세워야 할까요?
자기가 선택한 과제를 이수함에 있어서 무엇을 얼마만큼 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만약 독서를 하겠다면, 일년에 아니면 한 달에 몇 권의 책을, 그리고 하루에 얼마만큼을 읽겠다는 책읽기 목표인 것입니다.
김준기 〈한국4-H본부 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