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과제활동 어떻게 해야 하나요?
② 4-H과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리4-H회원이 선택할 수 있는 과제는 정말 너무너무 많습니다.
회원에 따라 생각이 다르고, 가지고 있는 취향과 취미, 부족한 것, 개선해야 할 것, 배우고 공부하고자 하는 것이 다르고, 하고 싶고 또 해야 할 일들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회원 개개인이 접하고 처해 있는 가정과 학교의 환경이 다르고 여건과 사정이 다르지 않습니까? 그 환경에 따라서 주어지고 또 해야 할 일들이 다르고,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러면 실제로 어떤 것들이 있느냐고 묻는 회원들도 있으니까, 이번 호에는 우리 4-H회원들이 선택할 수 있고, 또 해야 할 과제와 활동이 어떤 것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먼저, 4-H과제 활동은 개인별로 각자가 혼자 할 수 있는 ‘개인과제’가 있고, 여럿이 함께하는 ‘협동(공동)과제’, ‘단체과제’가 있습니다.
다음, 과제의 종류를 4-H의 ‘지· 덕· 노·체’ 와 ‘진·선·미·예’로 분류하여 찾아볼까요?
- 지식과 기술, 탐구력과 창의성과 지혜를 갖추게 하는 ‘지육과제’
- 선하고 착한 인품과 아름다운 마음과 덕성을 함양하는 ‘덕육과제’
- 근면과 성실한 삶의 습관, 기능과 기예를 가꾸는 ‘노육과제’
-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높이는 ‘체육(체력)과제’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4-H회원이 할 수 있고 또 해야 할 학습과제와 활동과제의 예를 구체적으로 들어 보겠습니다.
1) 영어, 국어, 수학, 한문 등 교과목과 관련된 ‘학습(공부)과제’
2) 취향과 소질, 재능과 특기를 살리는 다양한 ‘취미과제’
3) 컴퓨터, 전자, 정보 통신 제품 등 특수한 기술을 터득하는 ‘기능과제’ 4) 꽃(들꽃)기르기, 작물 가꾸기, 가축과 애완동물 기르기 등 농사짓기와 관련된 ‘농사(영농)과제’
5) 글짓기, 그림그리기, 글쓰기, 시조 읽고 읊기 등 ‘문학과제’
6) 걷기, 등산, 자전거 타기, 여행하기, 요가, 참선 등등 ‘체력단련과제’
7) 노래와 춤, 풍물과 기악, 연극, 사진 찍기, 수놓기 등 ‘문화 예술과제’
8) 자연을 사랑하고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고 살리는 ‘자연사랑과제’
9) 어려운 이웃과 형제를 돕고 고통을 함께 나누는 ‘봉사과제’
10) 의 식 주 생활개선과제 11) 독서과제, 웅변과제, 연시과제 , 기타과제 등등 회원들이 할 수 있는 과제들이 너무너무 많고 또 다양하지 않습니까?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
김준기 〈한국4-H본부 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