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9-01 격주간 제659호>
4-H 이야기 ⑧

4-H과제활동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① 4-H회원이 선택할 수 있는 과제는…

4-H회원이면 누구나 해마다 연초에 4-H과제를 선택하고 과제등록을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반드시 해야 합니다. 왜 하냐고요?
연시 총회를 전후해서 과제선택 발표회도 갖습니다. 다들 하였습니까? 하지 않았거나 못했다면 앞으로는 그러지 말아야겠지요?
지금쯤이면 우리 4-H회원들은 자기가 선택한 과제를 자기 자신이 세운 이수(실천)계획대로 잘 실행하고 있을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재미 있습니까? 많은 보람과 기쁨을 느꼈을 것입니다. 스스로 실행하면서 느끼고 얻는 보람과 기쁨, 그것이 4-H과제활동의 의미입니다.
그런데, 많은 회원들이 “4-H과제학습활동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떻게 하는 것이냐?”라고 질문들을 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느냐?”라고도 합니다. 먼저 우리 회원들에게 물어 보겠습니다. 4-H과제는 어떤 것을 선택하였습니까? 그리고 그 과제를 왜 선택하였으며, 동기는 무엇입니까?
4-H과제 이수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은 다음 차례로 미룹시다.
오늘은 우선 그 첫 단계로 우리 4-H회원이 무슨 과제를 선택하였으며, 왜 선택했는지, 그리고 어떤 과제를 선택해야 하는 것인지 하는 과제선택 요령과 과제의 종류, 선택 동기와 목적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눠 볼까 합니다.
첫째, 어떤 것을 4-H과제로 선택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4-H회원이 선택할 수 있는 과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먼저 회원 각자가 학교생활에서나 일상생활에서 가장 하고 싶고, 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거리나, 공부하고 싶은 교과목들, 그리고 자기 자신이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 또 해결하였으면 하는 일들이 어떤 것이 있으며, 무엇인가를 찾아봅시다.
“좋은 것은 더욱 좋게 해야겠다. 지금보다 더 잘 살고 보다 더 올바로 살아야겠다”고 하는 사람은 해야 할 것(일감, 공부감)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모두가 여러분의 과제거리입니다.
무엇을 학습하고 무슨 일과 활동을 해야 오늘 보다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고, 보다 지혜롭고, 보다 훌륭한 능력이나 인품을 갖춘 사람으로 주위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을 수 있을까? 자기 자신은 물론 가정과 사회, 나아가 인류에 보다 이바지 할 수 있는 사람, 즉 올바른 4-H인다운 4-H인이 되기 위해서 절실하게 필요한 자기 자신의 일감과 학습(공부감)거리들은 어떤 것들일까? 김준기 〈한국4-H본부 회장〉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탈 만들기, 오카리나 연주 등 과제학습활동
다음기사   한국의 4-H활동·농촌생활문화 직접 몸으로 느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