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8-15 격주간 제658호>
4-H 이야기 ⑦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인가?

얼마 전 중앙 일간지 신문에 “현근이의 자기주도학습법”이라는 화제의 책이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영재는 아닌데도 과학영재고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미국의 최고의 프린스턴 대학에 특차로 합격한 김현근이라는 저자가 자기만의 핵심 공부전략 비밀노트를 엮은 책이었습니다.
그 책에서 말하는 자기주도학습법이란 “공부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공부하는 학습법”이라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4-H회원여러분!
우리4-H회원들도 4-H과제학습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과제활동을 한다면 훌륭한 4-H인으로 성장 발전 할 수 있습니다.
지난 호에는 4-H과제학습활동을 이야기 하면서 자기주도에 의한 주체학습이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좀더 자세하게 자기주도학습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눠봅시다.
4-H회원 여러분!
4-H과제학습활동에 있어서 말한 자기주도학습이란,
◁ 자기 자신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자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기가 학습하는 것이며,
◁ 자기 자신의 자발성과 자주성에 의한 주체학습이며,
◁ 학습의 결과는 곧 자기의 성장 발전이며, 그 성과물 또한 자기의 것이 되는 것입니다.
즉 4-H과제학습자인 4-H회원이 스스로 필요한 사항을 스스로 학습하는 과제학습활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과제학습활동 그자체가 학습자 자신이 성장ㆍ발전하고, 자기 변화를 해가는 과정입니다. 적극적인 과제학습활동과 4-H생활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은 물론 지혜를 터득하게 되며, 생각과 행동이 변화되고, 합리적인 생활태도를 갖춘 온전한 인간으로 성숙되고 완성되어 가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4-H학습과제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를 깊이 생각하고 찾아내어야 합니다. 나에게 무엇이 문제이며,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이 필요한가를 스스로 질문하며, 과제를 선택 결정합니다.
그리고 선택한 과제에 대하여 스스로 학습목적과 목표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또한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학습 내용과 방법 그리고 실천계획을 수립하여야 하고, 자기 자신이 선택한 방법과 계획에 따라 빈틈없이 실행하고 생활하는 것입니다. 결과에 대하여도 그 성과를 스스로 평가·반성하며 새로운 과제와 개선해야 할 문제를 선택하여 4-H과제학습활동을 계속하는 것입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안성의 현대화된 농업시설에 큰 관심
다음기사   대자연 품에서 4-H회원들의 뜨거운 자연·농촌사랑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