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01 격주간 제926호>
제14회 전국 학생4-H 과제경진대회 주요 경진 안내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전국 학생4-H 과제경진대회는 4-H청소년개발 목표에 따라 6개 경진종목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그 중에서 4-H회원 뿐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도 참가 가능한 오픈경진(메이커 프로젝트 경진)과 새롭게 신설된 2개의 경진(대학4-H 프로젝트 경진·독서토론 경진)을 심도있게 다루고자 한다.

[메이커 프로젝트 경진]

□ 경진개요
관심분야나 필요한 것 또는 문제해결을 위해 학생이 직접 물건을 설계ㆍ제작한 창작물을 전시·시연하며 성과를 발표하는 경진이다. 한국4-H본부는 메이커 프로젝트 경진을 지난 2018년부터 4-H회원뿐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들도 참가할 수 있는 오픈경진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메이커 프로젝트 경진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기획·조직화, 목표설정, 문제해결, 협력, 직업능력 등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 참가대상 및 인원
국내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학생 2명과 지도자 1명이 팀을 이뤄 신청해야 한다. 학생들은 같은 학교가 아니어도 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학교당 출전팀수 제한은 없다. 대안학교, 국제학교도 참가 가능하다. 단, 한 학생이 여러 팀의 팀원으로 참가할 수 없다.
지도자의 경우 여러 팀을 지도할 수 있으나, 가급적 1팀 지도를 권장한다. 참가신청, 제작, 제출서류 등은 참가하는 청소년들이 직접 수행해야 하며, 지도자는 자문 및 지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경진 일정 및 안내
참가를 희망하는 팀은 7월 17일까지 한국4-H본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참가신청서를 작성해야하며, 서류검토를 통해 7월 21일에 예선참가팀을 확정하게 된다. 예선참가팀은 신청서에 작성했던 계획에 따라 활동을 진행하고, 활동내용을 ‘4-H 놀이터’(온라인 카페)에 업로드하면 업로드 횟수에 따라 최저 2점부터 20점까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활동내용 업로드는 최소 1주일(7일) 이상 간격으로 해야 한다.
본선진출 30팀 선발을 위해 각 참가팀은 9월 15일부터 10월 4일까지 PPT 형식의 요약보고서를 이메일로 제출해야 한다. 제출 시 창작품의 제작동기, 제작과정, 결과 및 성과를 기재해야 한다. 본선진출팀에게는 소정의 지원금이 지원된다.
본선 참가팀들은 본선 당일 참가팀이 직접 제작한 쇼케이스 보드를 활용해 프로젝트 추진과정-성과 등 프로젝트 내용을 발표하고, 창작물을 직접 전시 및 시연하게 된다.

□ 시상계획
메이커 프로젝트 경진은 대상에 교육부장관상과 상금 50만원이 지급된다. 금상은 2팀을 선정하며 농촌진흥청장상 및 상금 30만원이 수여된다. 은상, 동상, 장려상의 경우 각 3팀, 4팀, 20팀을 선정하게 되며 한국4-H본부 회장상이 수여된다. 은상과 동상은 상금으로 각 20만원, 10만원이 수여되며 장려상은 별도의 부상은 없다.

[대학4-H 프로젝트 경진]

□ 경진개요
대학4-H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신규 경진으로, 학교 또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ㆍ성장을 일으킬 수 있는 프로젝트 활동을 펼치고 성과를 발표하는 경진이다. 예를 들어 지역 내 아이돌봄기관 등 정기봉사를 통한 돌봄대상자의 성장이나, 지역 내 지속적인 환경정화를 통한 환경개선효과 등 지역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활동을 펼쳐야 한다. 그래서 대학4-H 프로젝트 경진의 부재가 ‘Change Makers(변화를 주도하는 사람들)’다. 대학4-H 프로젝트 경진에 참여한 회원들은 기획·조직화, 문제해결, 기여·자발성, 리더십과 팀워크 등이 성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 참가대상 및 인원
현재 클로버넷에 등록되어 있는 대학4-H회원으로 3인 1팀으로 구성하여 참가해야 한다. 팀 구성은 같은 학교 뿐만 아니라 타학교 4-H회원과도 연합할 수 있다. 학교당 2팀까지 신청할 수 있으나 팀별 프로젝트 내용은 달라야 한다. 또한 한 학생이 여러 팀의 팀원으로 참가할 수 없다.

□ 경진 일정 및 안내
참가를 희망하는 팀은 7월 17일까지 한국4-H본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참가신청서를 작성해야하며, 프로젝트 실행계획이 간략히 포함되어야 한다.
참가확정팀은 활동내용을 ‘4-H 놀이터’(온라인 카페)에 업로드하면 업로드 횟수에 따라 최소 1점에서 최대 10점까지 점수가 부여되며 최소 1주일(7일) 이상 간격으로 업로드 해야 한다.
활동 후 요약보고서를 10월 19일까지 제출하고 본선에 참가해 8분 이내로 프레젠테이션 해야 한다. 3명 모두 발표해야 하며 단순 보조는 불가능하다.
심사는 프로젝트 활동 온라인 업로드, 요약보고서, 발표 태도 및 표현력, 활동의 계획·실행·평가 충실(성실)도, 지역사회 공헌, 개인·조직의 성찰 및 성장에 따라 심사한다. 현장경진에 참가하는 팀에게는 소정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 시상계획
대학4-H 프로젝트 경진은 금상에 농촌진흥청장상과 상금 50만원이 수여된다. 은상, 동상의 경우 각 2팀, 3팀 선정하게 되며 한국4-H본부 회장상과 함께 부상으로 각 30만원, 20만원이 수여된다. 장려상 수상팀에는 한국4-H본부 회장상이 수여된다.

[독서토론 경진]

□ 경진개요
독서토론 경진은 올해 신설된 경진으로, 독서 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글을 쓰고 토론하는 경진이다. 참가자들은 비판적 사고, 자기동기부여, 자아존중감, 책임감 등이 배양될 것으로 기대된다.

□ 참가대상 및 인원
클로버넷에 등록된 전국 초4~고3 4-H회원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개인전으로 진행되며 초등, 중등, 고등부로 나눠서 진행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4-H회원들은 각 부문별 10권의 도서목록 중 1권을 선택해 독서 후 참가신청서와 독서발문지(소정양식)를 작성해 7월 17일까지 한국4-H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한다.
독서발문지는 토론하고 싶은 질문을 스스로 작성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게 되어있다. 발문개수는 6개로, 발문이 6개가 되지 않을 경우 감점된다. 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할 회원은 각 부문별 10명씩 총 30명이다. 본선진출자 발표와 동시에 본선 지정도서를 각 부문별로 3권씩 선정해 안내한다.
본선은 독서논술과 독서토론 경진으로 진행된다. 단, 초등부는 독서토론 경진만 진행한다. 독서논술의 경우 본선 당일 제공하는 주제어를 활용해 각자 논제를 만들어 60분 동안 논술하게 된다. 독서토론의 경우 본선지정도서 3권 중 당일 제시하는 1권에 대해 80분간 토론에 참가하게 된다. 본선 심사기준은 독서논술 50%, 독서토론 50%로 진행되며 초등부의 경우 독서토론만 100%로 심사하게 된다.

□ 시상계획
초·중등부 금상은 농촌진흥청장상과 상금 20만원이, 고등부 금상은 여성가족부장관상장과 상금 20만원이 수여된다. 은상, 동상의 경우 각 부문별 2명, 3명씩 선정하게 되며 한국4-H본부 회장상과 함께 부상으로 은상은 15만원, 동상은 10만원이 수여된다. 나머지 참가자에게는 한국4-H본부 회장상 명의의 장려상이 수여된다.

독서토론 경진 도서목록
※ 괄호안은 저자

○ 초등부
△위기의 밥상, 농업(서경석) △플랜던 농업학교의 돼지(미야자와 겐지)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76 : 식량안보(필립 스틸) △닐과 순다리(미탈리 퍼킨스) △난민, 세 아이 이야기(앨런 그라츠) △우리 동네에 혹등고래가 산다(이혜령) △소리를 보는 아이(김희철) △엄마의 빈자리(백은하) △공정 : 내가 케이크를 나눈다면(소이언) △대한 독립 만세 : 불꽃처럼 산 독립운동가 이야기(홍은아)

○ 중등부
△청소년농부학교 : 나를 찾아 떠나는 텃밭 여행(김한수 외) △상록수(심훈) △원예반 소년들(우오즈미 나오코) △1.5도의 미래 : 기후변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많은 이야기들(윤신영) △어린왕자(생텍쥐페리) △갈매기의 꿈(리처드 바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식탁위의 세계사(이영숙) △아마존 vs. 구글 미래전쟁(강정우) △말의 품격 : 말과 사람과 품격에 대한 생각들(이기주)

○ 고등부
△10대와 통하는 농사 이야기(곽선미 외) △자연과의 대화, 한국(이승호) △원예반 소년들(우오즈미 나오코)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 △팩트풀니스(한스 로슬링 외) △무엇이 될까보다 어떻게 살까를 꿈꿔라(김원석) △멋진 신세계(올더스 헉슬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광장(최인훈)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전남4-H운동 시책사업 평가 ‘담양군4-H본부’ 최우수상
다음기사   [4-H회원 명예기자가 간다] 온라인 수업 현장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