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15 격주간 제923호>
[영농현장] 고품질 쌀·단호박 비결은 친환경농법과 청정 자연환경
곽 종 화  부회장 (전남 보성군4-H연합회)

4-H를 ’삶의 나침반‘으로 생각한다는 곽종화 회원은 청정 자연환경과 친환경농법의 장점을 살려 고품질 쌀과 단호박을 생산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온 세상이 멈춰버린 듯 모든 게 꽁꽁 얼어붙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이 2주 연장된다는 소식도 들려왔다. 전국 확진자가 1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다행스럽게도 전라남도 보성군은 아직 청정지역으로 남아 있다.
곽종화 회원(27·전남 보성군 율어면 진천길)이 사는 곳은 보성군 율어면. 이곳은 녹차, 쌀, 쪽파, 감자, 참다래, 꼬막이 지역특산물로 유명하다. 문헌상 기록은 없으나 옛부터 밤이 많이 나와 ‘밤어면’의 한자음인 ‘율어면’으로 부르게 되었다는 구전이 전해 내려온다고 한다. 그만큼 산간지인데, 주·야간의 온도 차가 크고 오염되지 않은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지니고 있어 친환경농업의 적지이기도 하다.
곽 회원은 이러한 지리적 자연환경을 이용해 쌀농사와 단호박 농사를 지으며 4-H와 농업의 미래 지도자 꿈을 키우고 있는 청년농업인이다. 결혼 연령대가 점점 높아지는 젊은 세대와 달리 혈기왕성한 20대 중반, 지난해 사랑하는 이를 아내로 맞아 가정을 꾸렸다. 그녀 역시 인근 군에서 4-H활동을 하던 여회원이다. 말하자면 8H가족이다.
보성에서 태어나고 자란 곽종화 회원은 농업인의 길을 걷고 있는 아버지의 뒤를 잇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2011년 한국농수산대학 특용작물과에 입학했다. 이론과 현장실습을 통해 농업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넓히면서 전문성을 길러나갔다.
지금 재배하고 있는 작목은 벼농사 17ha를 비롯해 밭농사로 단호박 2ha와 고추농사 등을 짓고 있다. 벼농사는 우렁이농법을 적용해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있다. 맑은 물, 깨끗한 공기, 풍부한 일조량 등 최적의 조건을 갖춘 율어면의 자연환경은 우렁이 친환경농법과 조화를 이루며 소비자가 믿고 먹을 수 있는 고품질 쌀을 생산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생산된 쌀은 정부 수매와 소비자 직거래를 통해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또한 육묘 이앙, 드론을 활용한 병해충방제, 곤포볏짚 생산 등은 일관 작업을 통해 고정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볏짚은 축산농가에 판매해 연간 2억 5,000만원의 조수익을 올리고 있다.
단호박 역시 퇴비를 기본으로 한 친환경농법으로 생산된다. 얼마나 높은 가격을 받느냐는 700g에서 1kg 사이의 일정한 크기를 가진 규격품을 어떻게 잘 생산해 내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그만큼 품질관리가 중요한데, 철저한 꽃, 열매 솎아주기가 고품질 단호박 생산의 비결이다. 단호박은 계약재배를 통해 납품하기 때문에 판로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용정 전라남도4-H본부 사무처장은 “곽종화 회원을 오랫동안 지켜봐 왔습니다. 수줍고 내성적인 성격이었는데, 4-H활동을 하면서 남들 앞에서 말도 잘하고 일도 깔끔하게 잘 처리합니다. 많이 외향적으로 바뀌었죠”라며 그를 소개했다.
4-H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2012년 한농대 재학 시절 친구의 권유로 보성군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게 되었는데, 그 자리에서 보성군4-H연합회 회원 가입원서를 써냈다. 전라남도4-H연합회 체육부장, 보성군4-H연합회 감사, 전라남도4-H연합회 의전실장을 두루 거치며 본격적인 4-H활동을 하게 되었다.
자기계발에도 힘써 2018년 드론 교육을 받고 초경량 무인 비행장치조정 자격증을 취득했다. 또한, 그해 한국4-H본부에서 주관한 4-H국제교환프로그램에 참가해 2주 동안 대만에서 파견활동을 하며 4-H를 통한 민간외교를 펼쳤다.
곽종화 회원에게 4-H는 어떤 의미냐는 질문에 그는 “삶의 나침반이며 살아갈 이정표”라는 답을 내놓으면서 이렇게 덧붙였다.
“나에게 4-H는 오늘의 나를 있게 한 나침반이었습니다. 지·덕·노·체의 4-H이념과 ‘좋은 것을 더욱 좋게, 실천으로 배우자’라는 모토의 4-H정신은 도전정신과 창의력을 북돋우고, 앞으로 어려울 때나 힘들 때 살아갈 길을 안내할 이정표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정동욱 기자 just11@4-h.or.kr

시설하우스를 관리 중인 곽종화 회원.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작은 정성, 위대한 첫걸음! - 4-H교육활동 후원하기
다음기사   4-H회원 확대…4-H지도자·회원·관계기관 적극 나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