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 모든 방식’을 의미하는 접두사 옴니(omni)와 유통경로를 의미하는 채널(channel)의 합성어이다.
온·오프라인 매장을 결합한 용어로, 소비자가 온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면서 상품을 검색,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인터넷과 일반 판매장 등을 가리지 않고 더 싸고 질 좋은 상품을 찾아다니는 똑똑한 소비자가 늘면서 ‘옴니채널’을 갖춘 기업이 잇따라 등장했다.
일반 판매장에서 사려는 상품을 눈으로 확인한 뒤 인터넷 쇼핑몰이나 이동통신 애플리케이션(앱) 장터에서 주문하는 ‘쇼루밍(show rooming)’이 유행하는 등 소비 양상 변화에 따른 업계의 대응으로 볼 수 있겠다.
김상원 기자 sangwonds@4-h.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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