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과제활동이란 무엇이며, 왜 하는 것입니까?
4-H회원 여러분!
4-H과제활동이란 무엇이며, 왜 하고, 또 어떻게 하는 것입니까? ‘생뚱맞게 과제이야기는…’이라고 하겠지만, 4-H회원 여러분과 함께 그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과제와 학습활동을 제대로 잘 하자는 뜻에서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4-H회원들에게 ‘과제활동은 생명’입니다. 그리고 우리 4-H운동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교육방법이며, 지·덕·노·체, 네 가지 덕목을 갖춘 온전한 4-H인이 되어 가는 수단이며 과정인 것입니다.
과제활동을 하지 않고는 올바른 4-H인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만큼 4-H회원에게는 과제이수활동이 중요한 것입니다.
과제(Project)란 본래 의미는 ‘투영하는 것’, ‘구체화하는 것’, ‘생각하는 습관’ 또는 ‘계획, 설계’ 등의 뜻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만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계획하고 실천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우리 4-H회원 여러분!
우리4-H운동에 있어서 4-H과제활동은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과제활동은 4-H회원들 자신이 ‘꼭 해야 하고’, ‘하고 싶고’, ‘알고 싶고’, ‘공부하고 싶은’ 일거리나 일감을 과제로 선택하여, 스스로 무엇(일감)을 계획하고, 설계하고, 실행하고, 체험하며, 몸에 익히는 학습활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과제학습과 이수활동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통적 교육과는 교육철학이 다른 것입니다.
선생님들이 일방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선생님이 가르치시는 대로 배우고, 외우며, 익히는 ‘가르침’ 중심의 학교교육과는 달리 4-H교육은 4-H회원 개개인이 또는 여럿이 함께 어울려 스스로가 원하는 학습과제를 선택하여, 개인 또는 단체 그리고 공동으로 과제이수활동을 하는 회원 중심의 학습활동입니다.
그래서 과제학습활동은 어디까지나 4-H회원이 주체이며, 4-H회원 자기 자신의 힘과 노력으로 이수(활동)하는 ‘자기주도의 주체학습’입니다. 또한 학생4-H회원들이 학교의 교과목을 공부할 때나 가정과 지역사회생활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학생회원 자신이 스스로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는 학습활동이라는 점에서 ‘문제해결학습’, ‘생활학습’, ‘실천학습’이라고도 하는 것입니다.
김준기 〈한국4-H본부 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