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7-15 격주간 제656호>
4-H 이야기 ⑤

“나 하나부터 4-H인이 됩시다”
4-H회 강령을 아십니까?

사랑하는 4-H회원님들!
지난 호에는 생각하는 4-H회원이 되어야 한다는 화두로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생각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았는데 어떻게 생각하셨습니까? 무척 궁금합니다.
이야기를 단순하게 이야기로 끝내서는 안 되니까요. 4-H홈페이지(www. korea4-h.or.kr)에서라도 대화를 나누고 싶습니다.
이번 호에는 “나 하나부터 4-H인이 되자.”는 말을 하려고 합니다.
회원 여러분.
‘4-H회 강령’을 아십니까? 들어 보기는 하였겠지만, 그 내용을 한번 자세하게 살펴보기로 합시다.
‘4-H회 강령’은 4-H운동에 있어서 중요한 활동 지침이며, 으뜸 되는 줄거리 입니다.
또한 4-H인이 가져야 할 기본입장이 담겨있으며 4-H인의 활동에 대한 믿음과 생활의 각오를 요약해 놓은 것입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4-H활동이 4-H회원님들에게 어떤 믿음과 기쁨과 보람을 안겨 주었습니까?
나는 확신합니다. 4-H활동은 분명4-H회원 모두에게 보다 훌륭한 사람(국민)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우리 4-H생활은 첫째, 우리의 머리를 연마하여 생각과 판단과 계획을 올바르게 할 지혜와 능력을 가지게 하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4-H는 우리의 마음을 올곧게 가꾸고, 진실하고 겸허하며 이웃으로부터 사랑받고 칭찬받는 고상한 인격자가 되게 도와줍니다.
또한 우리의 손을 쓸모 있게 다듬고 가꾸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기예를 갖추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4-H생활은 우리의 몸도 보다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여 일상생활을 즐겁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래서 우리 4-H운동은 회원 자신의 성장 발전은 물론 우리 사회와 민족, 나아가 전 인류를 위하여 더욱 값지고, 더욱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되게 합니다.
4-H회원 여러분! “나 하나부터 4-H인”이 됩시다.
우리 스스로가 보다 훌륭한 4-H인이 되고, 보다 나은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서 4-H회원이 되지 않았습니까?
나 하나부터 4-H인이 되기 위해 열과 성을 다 합시다. 그래서 우리 4-H회원 모두가 ‘사람다운 사람’, ‘참된 4-H인’이 되어야 합니다.
 김준기 〈한국4-H본부 회장〉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사이좋은 학교 만들기’ 캠페인
다음기사   새로운 60년 준비하는 4-H한마당 축제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