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5 격주간 제891호>
2018년 4-H회원 활동 실태 및 의식조사 〈학생4-H회원〉
[연재순서]
〈1〉 학생4-H회원
〈2〉 대학4-H회원
〈3〉 청년농업인4-H회원
〈4〉 종합

조사대상자

2018년 학생4-H회원 활동 실태 및 의식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수는 일부 부적절한 응답자를 제외하고 총 430명이었다. 〈표1〉
남자 168명(39.9%), 여자 253명(60.1%)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65명(15.3%), 중학교 138명(32.5%), 고등학교 222명(62.2%)이었으며, 이중 일반고는 88명(20.7%), 특성화고는 134명(31.5%)이었다. 거주지는 중소도시가 221명(53.1%)으로 가장 많았으며, 농촌 132명(31.7%), 대도시 63명(15.1%)으로 나타났다.

〈표1〉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표2〉학생4-H회 가입 동기

학교4-H 가입 동기는?
‘봉사활동 하려고’ ‘선생님 권유’ 순

4-H회 가입동기는 복수로 응답이 가능하도록 조사했다. 가장 많은 응답을 보인 항목은 ‘봉사활동을 하기 위해’가 241명(38.4%)이었으며, 다음은 ‘선생님의 권유로’가 177명(28.2%)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친한 친구를 따라서’, ‘선배의 권유로’, ‘마음껏 놀 수 있을 것 같아서’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표2〉
학생4-H회원들은 4-H활동을 통해 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 성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4-H활동에 있어 선생님의 권유가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장 많이 참여하는 활동은?
농업체험 프로그램 가장 많아

회원들이 4-H회를 통해서 지난 1년간 13가지 활동에 대해 참여여부와 참여횟수를 조사했다. 〈그림1〉
가장 많이 참여한 활동은 텃밭가꾸기, 화단가꾸기 등 ‘농업체험활동’으로 275명(65.9%)이 참여했으며, 참여횟수는 5.68회 정도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참여 비율이 높은 활동은 ‘4-H 이념과 역사교육’이었으며, ‘청소년캠프 등 야영활동’ 순이었다.

학교급별 프로그램 참여 현황

〈표3〉 학교급별 4-H활동 프로그램 참여 비율

회원들이 재학중인 학교급별에 따른 프로그램별 참여비율에 대해 살펴보면, 다소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그림2〉 농업체험활동의 경우 초등학교, 중학교, 특성화고의 경우 70%내외의 회원들이 참여하고 있는 반면에 일반고의 경우 48.8%로 절반에 미치지 못하였다.
초등학교의 경우 농업체험활동, 예능문화활동, 식품관련활동, 4-H이념과 역사교육이 절반이상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고, 탐방활동, 야영활동, 봉사활동, 진로개발활동 등이 절반정도 참여하고 있으며, 정보화활동이나 발명·창작활동은 비교적 참여율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 회원의 경우 농업체험활동, 야영활동 등이 비교적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 일반고 회원들은 야영활동이 다른 집단보다 높은 참여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활동은 ‘진로개발활동’

학생4-H회원들이 각각의 활동에 대해 어느 정도 선호하는지를 조사했다. 〈그림3〉 모든 활동에 대해 대체로 높은 점수분포를 나타냈는데,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항목은 ‘진로개발활동’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자원봉사활동, 리더십개발활동, 생명과학활동, 농업체험활동 등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근거로 4-H회원은 4-H활동을 통해 다양한 내용의 활동을 해 보고 싶어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개인특성별(성별, 학교급, 거주지 등) 평균분포는 의미있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4-H활동, 만족도 86.8%

학교4-H회 참여와 관련된 회원들의 의견을 묻는 질문에 대해 ‘매우 만족’에 응답한 비율이 44.7%, ‘만족하는 편’에 응답한 비율이 42.1%로 86.8%의 응답자가 4-H회 활동에 만족하다고 응답하였다. 불만족하는 비율은 ‘불만족하는 편’이 1.2%, ‘매우 불만족’은 1.4%로 소수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4〉
4-H회 활동에 대해 만족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은 복수 응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활동이 다양해서’가 65.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생활·공부에 도움’이 23.8%로 대부분 청소년들이 학교4-H회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림5〉
학교4-H회 동아리가 다른 동아리와 비교할 때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서 ‘매우 좋음’이 35.7%, ‘좋은 편’이 47.8%로 긍정적인 응답이 83.5%로 대부분의 학생회원들은 타 동아리에 비해 4-H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것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6〉

〈그림4〉4-H활동에 대한 만족도 〈그림5〉4-H활동에 대한 만족 이유
〈그림6〉타 동아리와 비교 결과  〈그림7〉다른 학생들의 4-H에 대한 생각 


다른 친구들도 4-H활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

다른 학생들은 4-H회 활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서 ‘매우 좋게 생각(매우 부러워함)’이 23.7%, ‘좋게 생각(부러워함)’이 35.5%로 긍정적인 응답 비율이 59.2%로 나타났다. ‘좋지 않게 생각’은 3.4%와 ‘매우 좋지 않게 생각’은 0.7%로 부정적인 응답 비율은 3.8%로 나타났다. 〈그림7〉
 

〈그림1〉 프로그램별 회원 참여 비율
 
 
〈그림2〉 학교급별 4-H활동 프로그램 참여 비율
 
〈그림3〉 4-H회를 통해 참여하고 싶은 활동

위의 결과는‘2018년 4-H회원 활동 실태 및 의식조사’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전체 내용은 한국4-H본부 홈페이지(www.korea4-h.or.kr) 교육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2018년 한국4-H신문을 장식한 주요 활동
다음기사   [기획 리포트] 토양개량제 석회비료 공급 개선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