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15 격주간 제877호>
[알쏭달쏭과학이야기] 사람은 왜 밤에 잠을 자야 할까?

우리는 왜 잠을 자도록 만들어졌을까?인간이 왜 잠을 자는가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잠을 자는 이유에 대한 여러 의견들이 있다. 그중 3가지를 골라 정리해봤다.
첫째, 잠은 복원 능력의 일종이라는 설이다. 낮 동안 우리가 소비했던 에너지를 우리는 잠을 자며 회복하고, 대체하며, 재건한다는 것이다.
둘째, 에너지 보존 관점이다. 우리는 밤에 잠을 자면서 칼로리를 아낀다. 하지만 이 가설엔 허점이 존재한다. 밤에 잠을 잔 사람과, 낮에 깨어있는 상태로 별다른 활동을 안 한 사람을 비교해 본다면 잠을 통한 에너지 절약은 하룻밤에 약 110칼로리 정도밖에 안 된다. 이렇게 미약한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서 긴 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지는 가설이 된다.
셋째, 잠을 자는 동안 망가진 뇌세포가 수리되고 기억의 정돈이 이뤄진다는 설이다. 낮에 활동하면서 뇌에 쌓인 노폐물을 청소하고 쓸데없는 기억은 정리한다는 것이다. 즉 잠을 자는 행위가 기억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사람이 잠을 자는 이유가 무엇이든, 우리에게 잠의 의미는 명확하다. 오늘 하루를 마무리하고 내일을 준비하기 위해 잠드는 것. 오늘 밤은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일찍 잠자리에 드는 건 어떨까?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작은 정성, 위대한 첫걸음! - 4-H교육활동 후원하기
다음기사   창작활동 ‘메이커 프로젝트’로 창의력 발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