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01 격주간 제872호>
[4-H 70주년 대토론회 발표] 대만4-H, 과거·현재·미래
린 진 훙 (대만4-H본부 사무총장)

오늘 저는 여러분들께 세 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대만의 4-H클럽에 대해서 얘기를 드리고, 두 번째로 대만의 현재 4-H활동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고, 세 번째로 향후 4-H개발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잘 알고 계시는 것처럼 4-H운동은 1902년 미국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대만에서 4-H운동을 최초로 시작한 분은 맹란지앙이란 분입니다. 이 분은 캘리포니아 대학을 졸업하고 교육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으셨습니다. 맹란지앙 박사는 대만에 새로운 지식을 가진 젊은이들이 있어야 된다는 신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그 기술과 능력을 이용해서 농업 분야를 개발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젊은이들은 용기가 있어서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는데 적극적이며, 기성세대보다 그 기술을 성공적으로 잘 이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맹란지앙 박사가 대만으로 4-H운동을 들여오게 됐습니다. 1952년 10월에 자이에지라는 지역에 있는 고등학교에서 4-H가 최초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제는 자에이 대학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4-H클럽이 생기며 농업에 종사하거나 농촌에 거주하던 젊은이들이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1957년에는 최초의 4-H국제교류사업(IFYE)도 이루어지게 돼 미국으로 4-H회원들을 보냈습니다. 어업과 어촌을 중심으로 하는 4-H도 1981년에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학에서도 4-H가 시작되어 국립 대만대학에서 1997년 10월 대학4-H클럽이 세워지게 됩니다. 1998년에 대학4-H를 중심으로 한 리더십캠프가 시작되었고, 올해로 22년째를 맞아 역사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리더십캠프를 통해 배출된 수많은 젊은 4-H회원들은 리더로 성장했고, 지도자로서 대만4-H와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올해 대만4-H의 활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22번째를 맞는 4-H 리더십캠프를 개최했습니다. 이 캠프에서 저희는 젊은이들이 체험을 바탕으로 한 배움과 팀협조를 통해서 리더로서의 역량함양, 자신감 증진,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 4-H회원의 활동을 지원하는 자원지도자 육성을 위해 4-H자원봉사자 트레이닝캠프도 개최했습니다. 저희는 더 많은 자원봉사자를 육성하기 위해 자원봉사자를 위한 새로운 규정을 마련을 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이 실질적인 기술을 배워서 현지에 있는 4-H회원이나 지도요원들을 교육을 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교육을 받거나 자원봉사를 했을 때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종의 인센티브인 셈인데, 기본교육 12시간과 전문교육 12시간 총 24시간의 교육을 모두 이수하면 농림부에서 인증서를 발급하는 것입니다. 그 인증서를 받으면 합법적인 4-H지도자로 인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대학4-H캠프와 농업대학 4-H클럽 카운슬링 프로그램도 개최한 바 있습니다.
저희 활동은 대만 농회(農會)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올해 농회로부터 지원을 받아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농업지도자를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과 고급트레이닝을 제공하는 것이 주 내용입니다. 고급트레이닝 과정을 이수한 농업지도자들은 농회에서 4-H가족으로 일하게 됩니다.
또 대만 건국기념일에는 플라워 퍼레이드(Flower Parade)가 진행되는데 올해 건국기념일 플라워 퍼레이드를 대만4-H에서 주관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4-H과제를 네 가지로 분류를 했습니다. 조직, 지도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그리고 농업과제로 가축 사육, 식물 사육 같은 것으로 분류를 했습니다. 이러한 4-H과제를 중심으로 11월에는 타이페이에서 14개의 대도시와 군들이 참여하는 경진대회를 개최할 것입니다. 대만4-H활동과 프로젝트를 소개하는데, 경진대회는 도시민들에게도 4-H를 소개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저희는 해외활동에도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2017년 7월에는 태국에서 열렸던 여름캠프에 참여를 했었고, 캐나다에서 개최된 제2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에도 참여했습니다. 또 독일에서 열리는 농촌 청소년을 위한 국제 리더십 워크숍에도 참가를 했으며, 오늘도 한국의 4-H운동 70주년 기념행사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대만4-H의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 미국4-H본부 제니퍼 회장이 마이크로소프트에 가서 4-H활동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고 하셨는데, 저희도 두 개의 언어로 되어 있는 웹사이트를 열었습니다. 첫 번째 페이지에 들어가면 영어로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자료들이 웹사이트에 올려질 것이고 외국인들도 자료를 올릴 수가 있습니다. 웹사이트 외에 페이스북이 있습니다. 저희 QR코드를 자료에 수록해 두었으니 대만4-H운동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시면, QR코드를 스캔해 웹사이트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보다 많은 국가들과 함께 교류하기를 희망합니다. 중국어를 읽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저희 웹사이트를 영어로도 서비스를 제공하니 방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작은 정성, 위대한 첫걸음! - 4-H교육활동 후원하기
다음기사   글로벌 리더십과 세계 속의 4-H 경험 만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