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01 격주간 제826호>
[기고문] 자유학기제 시행과 학교4-H
최 재 호 지도교사(금산 복수중학교 4-H회)

올해부터 전면 시행되는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의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다.
따라서 자유학기제의 비전은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학생·학부모·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교육을 실현하는 데 있다.
교육과정 편성은 핵심 성취기준 기반 수업의 교과 과정과 자유학기 활동으로 운영된다. 또 중간·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부에는 ‘학생의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내역’을 중심으로 자세하게 기재하게 된다.

〈자유학기제 비전〉
〈자료출처=교육부〉

〈자유학기제 운영체계〉
〈자료출처=교육부〉

교과 과정은 문제해결, 의사소통, 실험·실습, 프로젝트 학습 중심으로, 자유학기 활동은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 활동 등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를 반영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운영 된다.

〈교과 운영〉
〈자유학기제 활동 운영〉
〈자료출처=교육부〉

자유학기제를 맞아 정부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해 미래의 직업으로서 농업을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에 발맞춰 4-H도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참여해 학생들에게 농업(직업)의 매력과 발전 방향 등을 알리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1. 진로탐색 활동

학생이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로교육 실시
ㄱ. 활동 예시
진로검사, 초청 강연, 포트폴리오제작활동, 현장체험활동, 직업탐방, 모의창업 등
ㄴ. 농업 관련 활동 예시
1) 현장체험 : 농촌체험마을, 친환경농업, 도시농업, 농촌진흥청을 비롯한 농촌진흥기관 등
2) 직업탐방 : 농업연구원, 농촌지도사, 숲해설사, 플로리스트, 원예치료사, 영농후계자 등




2. 주제선택 활동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를 반영한 여러가지 전문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동기 유발
ㄱ. 활동예시 : 3D프린터, 드론, 어플리케이션 등
ㄴ. 농업과 관련한 활동예시 : 벼화분 재배, EM만들기, 종이공예, 볏짚공예, 그린프로그램 등








3. 예술·체육 활동

다양하고 내실 있는 예술ㆍ체육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 계발
ㄱ. 활동예시 : 연극, 뮤지컬, 오케스트라, 작사, 작곡, 벽화그리기, 디자인, 축구, 농구 등
ㄴ. 농업과 관련한 활동 예시 : 판소리, 사물놀이, 전통놀이(팽이치기, 연날리기) 등






4. 동아리 활동

학생들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조직·운영함으로써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및 특기적성 개발
ㄱ. 활동예시 : 문예토론, 라인댄스, 과학실험, 천체관측, 사진, 동영상, 향토예술탐방 등
ㄴ. 농업과 관련한 활동 예시 : 학교4-H회 과제활동(텃밭활동, 야생화 기르기, 화훼활동 등)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양질의 체험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부에서는 직업체험기관 인증제 도입 및 교육기부 인증(마크)제를 확대 실시하는 바, 농업관련 기관과 농업체험장에서는 이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4-H도 학생들이 농업에 관심을 갖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올바른 농업 관련 직업을 안내할 진로·직업·체험활동 매뉴얼 개발 보급에 힘써야 할 것이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충남도4-H연합회] 국내 농업 위상 확인한 선진농업체험활동
다음기사   클로버넷 통해 4-H활동 이력 및 경력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