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01 격주간 제772호>
[4-H청소년국제겨울캠프 지도자 소감문] 아시아 청소년, 그들의 꿈을 이야기 하다

소통과 성장이 있는 4-H청소년국제겨울캠프

옌 슈링(Yen, Shu-Ling) (대만4-H본부 사무총장)

4-H청소년국제겨울캠프는 아시아 각국의 청소년들과 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場)이다.
나는 대부분의 아시아4-H회원들이 경험할 수 없는 스키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한국4-H본부에서 제시한 4-H국제겨울캠프의 목적을 잊을 수가 없다.
‘근면 앞에서 보상이 거짓말을 할 때도 있지만, 게으름으로는 아무것도 얻어지는 것이 없다’는 중국속담이 있다.
우리는 항상 레크리에이션 요소를 배제한 체 공식화된 4-H프로그램에 집중해 왔다. 제1회 4-H청소년국제겨울캠프에 참가하기 전 나는 겨울캠프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캠프에 참가했던 4-H회원들이 다시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와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기꺼이 대만을 방문한 외국 4-H국제교환훈련생의 호스트패밀리가 되는 모습을 본 후 나는 4-H청소년국제겨울캠프가 세계와 4-H회원을 연결시키는 중요한 시작점이 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아시아4-H네트워크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요소이다. 청소년 참가자들은 4-H겨울캠프를 통해 단체미션을 어떻게 완성하는지를 배우고, 스키장에서 넘어지며 서로를 돕는 법을 배웠다. 그들은 외국의 좋은 친구들을 사귀었고, 훗날까지 서로 계속 연락하기 위한 방법을 깨우친다.
제3회 4-H청소년국제겨울캠프는 매우 멋진 캠프였다. 스키체험 외에 ‘나의 꿈 2분 스피치’는 정말 훌륭했다. 많은 참가자들이 캠프 전에는 진지하게 고민해 본적이 없었던 자신의 꿈에 대해 이야기 했다. 그리고 다른 참가자들의 꿈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의 꿈이 얼마나 작은 것인지를 깨닫기도 했다.
그것은 바로 성장이었다. 청소년들은 꿈을 갖게 되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대중 앞에서 수행한 ‘2분 스피치’는 발표까지의 단계와 발표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그룹별로 하루 동안의 일정으로 진행된 서울탐방활동은 한 팀으로 임무를 수행해가는 성취감을 맛보게 했다.
레크리에이션, 스포츠맨십, 교육활동 그리고 팀워크가 혼합된 적절한 구성은 제3회 4-H청소년국제겨울캠프의 가장 우수한 부분이다. 활동과 진행을 설계하기 위해 한국4-H본부 직원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캠프에 쏟아 부었을지 나는 잘 알고 있다. 또한 직원들의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영어실력이 많이 향상되었음도 확인하면서 그간 많은 노력을 해 왔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4-H본부의 노력에 깊이 감사를 드린다. 여러분들은 아시아4-H네트워크의 진보를 위한 훌륭한 업적을 이뤄냈다. 진심어린 축하의 인사를 드린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제3회 4-H청소년국제겨울캠프] 아시아 청소년, 설원 위에 꿈을 새기다!
다음기사   한국4-H중앙연합회 제34대 이행도 회장 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