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철 수(한국4-H지도교사협의회장 / 경남 창원 합포여자중학교)
지난해 공룡나라 고성 상족암에서 제5회 전국학생4-H과제경진대회를 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머지않아 제6회 전국학생4-H과제경진대회가 열린다니 무척이나 흥분되고 기다려진다.
학생4-H회원이면 누구나 전국학생과제경진대회에 참가하고픈 희망을 갖고 있고, 학교4-H회를 지도하는 교사들 또한 전국학생과제경진대회에 대한 관심과 각 부문별 과제활동 준비에 대한 열정을 그 누구도 꺾지 못할 것이다.
그 이유는 전국에 있는 학생4-H회원들은 물론이고, 학생4-H회원들을 지도하는 학교4-H회 지도교사와 학교4-H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열정을 쏟고 있는 4-H담당공무원, 그리고 4-H회를 사랑하는 전국의 선후배 동지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이기 때문이다.
또한 과제경진대회는 우리 4-H인 모두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리다. 전국에서 600여 명의 회원이 참가하여 겨루는 다양한 과제경진 프로그램은 우리들 모두에게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 과제경진대회는‘더 나은 삶을 위한 도전과 변화’라는 주제로‘아시아4-H네트워크 컨퍼런스’,‘전국 4-H가족 여름캠핑’이 병행 실시된다.
국내외 4-H인 5000여 명이 참여하는 ‘4-H인 한마당’이 8월 8일부터 13일까지 6일간 전북 무주에 위치한 덕유산리조트 등지에서 개최되는데, 과제경진대회는 8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덕유산리조트에서 막을 연다.
그럼 지금부터 올해 과제경진대회의 세부사항을 들여다 보자.
먼저 전시 및 홍보행사 부문에서‘시도별 4-H활동 및 우리농산물 홍보’가 있는데, 역동적인 퍼포먼스 경진이 곁들여질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현장경진종목인‘우리고장 농산물요리 경진’,‘UCC제작경진’, ‘4-H과제활동 연시경진’,‘TED 발표경진’,‘단체 특기과제 경진’ 등은 전국 각 지역에서 참가한 학생4-H회원들의 4-H활동에 대한 열정과 4-H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현장경진 종목 중‘우리고장 농산물요리경진’은 각 시도의 지역생산 농특산물을 활용해 특색 있는 음식을 요리하게 되는데, 독창성 등을 평가하는 종목인 만큼 현장감과 참여에 따른 재미가 더해지는 경진이 될 것이다.
‘UCC제작경진’은 현장에서 제시되는 주제로 UCC를 창의적으로 제작하여 제한시간 내 제출해 우수 작품을 평가하는 경진으로 스마트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흥미진진한 경진이다.
아울러‘4-H과제활동 연시경진’은 시도별 1명씩 참가하여 PPT, 스피치, 시연 등을 활용해 학생4-H회원들이 평상시 체험한 우수 과제활동을 연시함으로써 과제학습의 교육적 효과와 다양성을 일깨울 수 있는 경진이다.
게다가‘TED 발표경진’은 자신이 알고 있는 특별하고 독창적인 정보, 지식, 노하우 등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자유롭게 발표하는 경진으로 발표형식에 치우쳐 발표를 위한 과제가 아닌, 올바른 내용 정리와 발표 준비를 통해 발표력을 높이는 경진이다.
또‘단체 특기과제 경진’은 평소 4-H활동 중 익힌 합창, 무용, 악기연주, 연극, 개그 등을 발표하는 경진이다.
4-H를 사랑하는 국내외 4-H인들이 이곳 무주에서 전국 각 시도의 대표로 참가한 학생4-H회원들이 펼치는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보고, 듣고, 느끼면서 농촌 사랑과 자연 사랑의 실천 정신을 맘껏 배우기를 희망한다.
우리 모두 하나하나, 차근차근 준비하자!
그리고 4-H의 희망을 광활한 무주벌판에서 마음껏 펼쳐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