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8-01 월간 제734호>
[지도교사이야기] 청소년 인성교육의 으뜸, 4-H활동!

고 시 환  경북 구미 선산여자고등학교

4-H에 대한 특별한 지식도 없이 열정 하나만으로 학교4-H회 지도교사 생활을 시작한지 어느새 10년이 되었다. 학생들과 함께한 지난 10년간의 4-H활동은 매우 유익하고 보람찬 시간이었다.
무엇보다 4-H활동 속에서 훌륭한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전국의 각급 학교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지도교사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고, 다양하게 이뤄지는 4-H지도교사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문성을 신장하여 나의 교직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학교 현장에는 훌륭한 이념과 가치를 가지고 있는 다양한 청소년단체가 동아리 활동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의 전인적인 인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청소년단체 동아리 의 성공적인 운영에는 지도교사의 헌신적인 희생과 봉사 그리고 열정이 뒷받침되야 한다.
학교4-H회는 여느 청소년단체보다도 활발한 활동과 많은 회원으로 운영 중이다. 다른 청소년단체들은 활동이 주춤한 가운데에서도 4-H회만이 활성화되고 있는 이유는 한국4-H본부, 지역4-H본부, 농업기술센터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 와 지원이 잘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학교 내에서 별도로 4-H업무를 담당하면서 학생을 지도하는 열정을 가진 훌륭한 인적자원(지도교사)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다.
그리고 한국4-H본부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활동 특히, 지도자 육성 및 지도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활동과 다양한 지원 활동, 4-H 이념을 실천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학교4-H회는 다른 단체에 비해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경제적 부담으로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창의적이고 교과와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 여가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본교 4-H회 학생들의 활동 만족도는 매우 높다.
따라서 4-H회에 가입을 희망하고 가입을 문의하는 학생들의 수가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이런 현상은 비단 우리 학교만의 현상이 아니라 다른 학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나는 교직에 들어온 순간부터 지금까지 청소년단체 지도교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10여 년 전부터 학교4-H회를 맡아 3개의 학교에서 4-H회를 신규로 조직했다.
지금까지 계속해서 지도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이유는 4-H활동이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가장 적합한 동아리활동이라는 소신 때문이다. 지·덕·노·체의 4-H이념을 실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함양과 학력신장,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청소년 세계는 학력과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적 풍토로 인해 학교나 가정, 사회에서 학생들의 인성교육은 등한시되고 있으며, 오로지 학력 향상만 추구하는 경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그래서 공부만 잘하면 예의가 없어도 묵인되고, 인성보다는 교과목의 높은 점수만을 추구해서 좋은 학교에 많은 학생을 진학시키려 하며 그것이 성공으로 통하는 양 믿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4-H활동은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함양과 자존감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게다가 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동아리 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므로 많은 학교에서 4-H회를 조직하여 운영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싶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서산 서일고등학교4-H회] 심폐소생술 과제교육 실시
다음기사   농촌현장에서 농산물과 자연·환경 사랑하는 심성 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