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철 수 /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장
지금 학교 4-H지도교사들은 지난 10여년의 학교4-H역사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힘든 도전의 시기에 직면해 있다. 현재 처해있는 사회와 학교 현실상황을 생각할 때 이 어려움이 결코 단시일 내에 쉽게 극복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사회의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이 인성을 함양하여 바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 열정을 불태우고 있는 4-H지도교사들이 있어 이 어려움을 극복해 낼 수 있으리라 믿는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이 있다. 나는 이 어려운 시기에 학교4-H회를 이끌어 가는 한명의 지도자로서, 또 우리 학교4-H지도교사들의 모임인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 회장으로서 ‘하나 된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 학교4-H가 희망이다!’라는 슬로건으로 어려움을 극복해 보고자 한다.
4-H지도교사협의회의 중점과제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는 한국4에이치활동지원기본시책에 입각한 4-H활동주관단체인 한국4-H본부의 중점 추진방향과 실행지침에 따라서 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해 간다는 원칙하에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발전방향과 2011년도 중점 활동 및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4-H지도교사 정보교류와 유대강화
학교4-H활동의 내실화와 4-H지도교사의 위상 강화를 위해 시·군단위의 4-H지도교사협의회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시·군단위 4-H지도교사협의회의 활성화는 시·도 단위의 학교4-H지도교사협의회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발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도 단위 4-H지도교사협의회의 발전없이는 전국 학교4-H지도교사의 모임인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의 역할과 위상을 강화해 나갈 수 없다. 이와 관련해 임기 내에 전국에 있는 4-H지도교사들과 유대를 강화하고 정보를 교류하며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전국4-H지도교사 한마음 대회’를 개최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과제학습활동 네트워크 형성
전국에 있는 초·중·고 학생4-H회원들의 다양한 과제학습활동을 공유할 수 있는 조직망을 구성하고자 한다. 학생4-H과제학습활동은 지역과 학교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는 전국의 학생4-H회원들의 과제학습활동을 하나의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공유한다면 학생4-H 활동의 활성화는 물론 이러한 교육적 활동을 통한 전인적 인격과 농심을 함양한 학생4-H회원들은 우리 사회의 창조적 미래세대로의 성장에 기여할수 있을 것이다.
농심의 소중함 일깨워야
학생4-H회원들의 마음속에 농심을 심고 자연사랑, 사람사랑, 농촌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4-H지도교사협의회가 앞장 서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푸른 농촌 희망 찾기’ 활성화 공동체 형성에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가 주도적으로 나서 농촌 체험마을과 자매결연을 통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농촌사랑과 자연사랑의 희망과 농심의 소중함을 일깨워주어야 한다.
자주적·주체적인 한국4-H지도교사협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체험, 봉사, 연수활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전국에 있는 학교4-H지도교사들과 학생4-H회원들을 대상으로 가능한 시간(주말, 방학)을 이용하여 국내, 국외 자비연수를 추진하여 폭넓은 견문과 교양,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H연구 및 홍보강화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는 4-H이념 확산을 위한 연구 및 홍보 강화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 아직도 학교4-H활동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아 안타까움을 느낄 때가 많다. 따라서 4-H이념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확대하고, 미디어, 온라인, 오프라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4-H활동을 홍보해 나가는데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가 앞장서 나가야 한다. 물론 학교4-H활동이 과거의 4-H운동과 차이가 있긴 하지만 그 이념과 정신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시대변화에 걸맞게 업그레이드된 학교4-H활동의 전개를 위한 노력은 우리의 몫이다.
그동안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는 끊임없이 발전해 왔다. 우리 지도교사협의회가 발전해 올 수 있었던 것은 전체 4-H회원의 93%를 차지하고 있는 학생4-H회원의 증가와 그들의 활동이 청소년 교육운동에 뿌리를 두고 질적으로 성장해 왔기 때문이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학생4-H 교육운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국에 있는 모든 학교4-H지도교사들이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자주적·민주적인 학교4-H지도교사협의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 나가야 한다.
끝으로, 올해 4-H활동주관단체인 한국4-H본부의 중점추진계획과 관련된 내용은 한국4-H본부 홈페이지 알림터에 자세하게 안내되고 있지만 중요한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며 전국 4-H지도교사들의 참여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
◆ 4-H조직 등록: 클로버넷 등록 4월말까지(지역별 조직등록은 지역일정 준수)
◆ 제13회 한국4-H대상 시상 추진 (공문시행, 4월말)
◆ 2011년도 우수학생4-H회원 표창(공문시행)
◆ 2011년도 전국4-H지도교사 워크숍【4월 23일(토)-24일(일)】
◆ 2011년도 우수학교4-H 교장·교감 연찬교육【5월 27일(금)-28일(토)】
◆ 4-H지도교사 중급·상급과정 직무연수【8월 9(화)-12일(금), 한국4-H본부】
◆ 학생4-H과제발표대회【8월 1일(월)-3일(수), 경상남도 청소년수련원】
|